명절이니 요즘은 잘 입지는 않지만 한복에 대해 알아 보려 한다.
한복은 조선의 의복은 고대부터 내려온 한국 고유의 의복이다. 서민 대부분은 측정복이나 반바지를 착용하고 한복의 기본 구성 요소인 치마, 저고리, 바지는 기본 틀을 길게 바꾸지 않고 유지해 왔다. 한복 호피무늬로 나타나는 특징이 몇 가지 있다. 기본적으로 활동성을 중시하는 것은 딱 맞는 옷이 아니다. 또 옷감 자체를 보면 직설적이지만 몸에 착용하면 주머니가 없는 구조이며 곡선의 생존에 도움이 되는 미적 특징이 있다.
현대의 한복은 보통 조선시대에 착용했던 한복과 비슷하며 명절이나 격식을 차린 날에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 근대화된 한복은 생활의 편리성을 중시하고 있기 때문에 20세기 들어 다양한 외관이 변화하고 있다. 한복 역시 옷이기 때문에 기성복만큼 빠르지는 않지만 시대의 흐름이나 대중의 요구에 따라 색이나 소재, 특징을 조합하고 있으며, 이 시도는 지금도 몇몇 한복 디자이너에 의해 시도되고 있다.
한복 구성
일반적으로 옷은 속옷부터 바지나 치마를 포함한 하의, 상의나 셔츠를 가리키는 상의까지 용도와 옷맵시에 따라 분류된다. 두루마기, 뽀, 바지, 마고자 등 가장 기본적인 옷부터 위에 입는 두루마기까지 다양한 한복이 있으며 이들 중 가장 기본적인 요소를 구성하는 한복을 다루고 있다.
저고리 구조
한복 구성되는 가장 기본적인 상의로 남녀 모두 착용한다. 저고리는 역사상 가장 유행하는 의복으로 지금도 연구의 중심축을 차지하고 있다. 팔과 상체를 덮는 저고리는 지역에 따라 길이, 옷깃, 동정, 고름, 소매로 구성되어 있다. 옷깃은 앞쪽에서 뒤쪽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보통 목둘레를 장식하고 저고리 좌우에 면봉을 달아 몸을 벌립니다. 옷의 목적은 리본 모양으로 묶는 것인데, 나중에 저고리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점점 길어져 장식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또 한 동조는 의류 관리면에서 편리한 세탁방법으로 기능적인 역할을 하며 저고리의 단정함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는 부분이다.
종류를 나누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느질 방법과 소재에 따라 홑옷, 덧옷, 솜, 비단 저고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부위에 사용되는 천의 색상에 따라 민저고리, 하프일무저고리, 3일무저고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여성 한복의 경우 저고리의 끝을 위해 수를 놓을 수 있다. 남자 저고리의 변화가 상대적으로 적은 경우 조선시대에는 여자 저고리가 급격히 짧아졌고, 19세기 후반에는 가장 짧아졌다. 그러나 개량운동으로 근현대 저고리는 길어지고 허리선보다 약간 위로 올라긴다. 그 결과 고름이 점점 길어지게 된다. 반면에 남자 저고리는 등 전체를 덮는 길이가 있고 고름도 길었다.
스커트 (치마)
치마는 상(上) 또는 裙(郡)으로 한자로 표기되며 한복은 아래의 복장을 가리키지만 여성 한복으로 한정된다. 그 차이는 저고리는 남녀 구분 없이 입었지만 치마는 여성 한정이다. 고구려 벽화와 경주 벽화를 비교하면 고구려 여인이 먼저 치마를 입고 그 위에 저고리를 입고 그 주위에 밴드(허리춤)를 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고려시대까지는 치마를 입고 저고리를 입는 것이 관례였기 때문에 고정된 것은 아니었다고 생각된다. 고구려시대에는 서양식 황금비율을 추구했고, 통일신라시대에는 저고리 위에 긴 치마를 입고 당나라와 매우 흡사했다.
안쪽 치마는 치마와 비슷하여 20세기 초, 즉 계몽시대에 착용하기 시작하여 비단, 마, 비취, 조화를 사용하기 위해 조끼의 허리에 부착하였다. 조끼의 허리는 아우터 스커트와는 달리 이화학당의 미국 교장 윌터의 지도를 받았다고 힌다. 20세기 중반에는 상의는 민소매 상의로 가슴을 가리고 저고리를 입었다.
한복 치마는 뒤쪽이 마감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아시아 국가의 의상과는 조금 다르다. 치마 앞에는 인도의 전통의상인 사리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의 전통의상인 케바야와 캄보디아의 선포트가 허리 앞에 묶여 벨트를 착용하거나 앞으로 묶는다.
마부
바지란 한복을 입은 다음 옷을 말한다. 여성이 착용하면 안 된다는 법은 없지만 평소에는 한복을 가리키고 있고 실제로는 한복은 아니더라도 청바지 등 일반적인 옷을 가리키고 있다. 6세기까지만 해도 한복 바지는 신분 차이 없이 단순하게 착용 했지만 7세기부터는 끈으로 매는 것이 아니라 끈으로 매는 형태가 등장했다. 조선왕조실록에서 기는 기, 단고, 심플곤고를 뜻한다 '지'라는 말은 바지가 겹치는 것을 의미한다.
심의
팬츠는 색상, 봉제방법, 자수에 따라 싱글팬츠, 가죽팬츠, 실크팬츠, 면팬츠로 분류된다. 한복 바지와 서양식 바지의 차이점은 구성은 좌우 대칭이지만 앞뒤 중앙이 비스듬히 되어있는 점 이동시 편안하게 착용하여 착용자의 존엄과 사회적 지위를 표현한다. 따라서 치수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움직임을 제한하는 드레스 바지와는 달리 쾌적한 한복 팬츠를 착용함으로써 움직임에 위화감을 느끼지 않고 앉기 쉬운 생활을 보낼 수 있었다.
대포 (코트)
포는 코팅을 의미하는 코트의 일종으로 겨울 정장으로도 기능하면서 의식에서 착용한다. 뒤르마기는 사실 포의 일종입니다. 중국과 일본의 옷과 한국의 옷을 구별하는 기준이기도 한다. 여성의 옷을 보면 한복은 저고리 치마를 기본으로 하고 총을 착용하지만 중국과 일본의 옷은 원피스에 해당하기 때문에 모양이 다르다. 여자 한복에 저고리가 있다면 남자 한복에는 삼국시대부터 고려, 조선에 이르기까지 한복을 감싼 전통인 외국포가 있었다. 또한 남성의 한복 라인을 표시했다.
조선시대 남자들의 복장은 후대에 두루마기가 보를 대체했기 때문에 훨씬 더 중요하며 임진왜란을 바탕으로 조선 후기의 특징을 구분하기 위한 조치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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